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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경공과자동차대학교

자동차계열

엔진멘테넌스과(2년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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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커리큘럼
  • 학과소개

주간/2년제/정원80명-일본 유일의 엔진에 특화한 커리큘럼을 도입

정비사로서의 기초・기본을 철저하게 학습하고, 「엔진을 잘 아는」 2급 정비사로서 ROM튜닝, 전자제어도 배웁니다! 가솔린 엔진・디젤 엔진은 물론 로타리 엔진, 이륜엔진과 마린 엔진 등의 다채로운 엔진에 관하여, 멘테넌스 기술, 튜닝기술, 전자제어에 관한 ROM조정까지를 교육하여 엔진에 관한 스페셜리스트를 육성합니다. 2급 자동차정비사 시험에서는, 2년 연속100% 합격률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다른 전문학교와의차이

일본에서 유일의 엔진에 특화한 커리큘럼을 도입한 점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만, 브레이크, 서스펜션 등 엔진 이외의 장치에 대해서도 학습하고, 기초지식을 확실하게 습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졸업생 중에는 딜러정비사 외에도 레이스메커닉과 튜닝업계, 메이커실험개발부문 등 다양한 업계에서 활약하고 있는 사람이 많습니다. 또한 2급 자동차정비사 시험에서는, 2년 연속100% 합격률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이 학과에서 배울 수 있는 것과 목표로 하는 점

2급 정비사로서의 기초・기본을 다잡은 후에, 가솔린엔진, 디젤 엔진은 물론, 로터리엔진, 2륜엔진 등의 다양한 엔진에 대해서, 멘테넌스기술, 튜닝기술, 전자제어에 관한 ROM조정까지를 학습하고, 엔진에 관한 스페셜리스트를 목표로 합니다. 또한 1급 과정으로의 편입도 가능합니다.

실습으로 배울 수 있는 것과 습득할 수 있는 점

실제 차를 사용한 엔진ROM튜닝실습과 4륜 정비실습, 또한 실제로 엔진을 분해하여 조립하거나, 엔진 이외에 스테어링관계부품 등도 분해하고, 구조와 작동을 이해하는 실습이 있습니다. 그 밖에, 커리큘럼의 일환으로써 포뮬러카의 주행실험을 실시하는 선택실습도 있습니다.

특징있는 커리큘럼

ROM튜닝(36시간)
전자제어엔진 CPU데이터의 연료와 점화 맵을 보고, 엔진의 연료상황 등의 이해를 심화시킵니다. 이것으로 일반정비에서 전자제어의 고장의 원인구명방법을 습득합니다.

3D-CAD를 사용한 제도(40시간)
설계에 강한 기술자를 목표로 하기 위해서는 1학년 때 2D-CAD소프트를 배운 후에, 2학년 때는 3D-CAD소프트를 사용하여 설계기본3면도를 이해하고, 3D-CAD소프트의 기본 조작을 학습합니다.

자세한 커리큘럼은 여기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