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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경공과자동차대학교

자동차계열

1급자동차엔지니어과(4년제)

  • 취업정보
  • 취득가능자격
  • 커리큘럼
  • 학과소개

주간/4년제/정원40명-목표는 1급 정비기술을 습득한 자동차개발 엔지니어

1급 자동차정비사 자격뿐만 아니라 졸업 후 자동차메이커에서 설계・개발현장에서의 활약을 실현하도록 하는 실무적인 학습!1,2년차는 자동차의 기본정비부터 엔진탈착 등의 응용정비기술의 습득, 3,4년차는 실험・설계의 자동차개발에 관련한 기본 기술의 습득이 1급자동차엔지니어과의 주요 내용입니다. 설계와 개발실험현장에 가까운 접근으로, 엔진계측, 고장진단실습을 경험하고, 자동차 각 부의 성능은 기본부터 취부강도의 사고 등 구조적인 영역에 발을 들여놓습니다. 1급정비사로서의 정비기술의 습득 이외에, 3차원CAD를 이용한 부품설계기술을 응용하고, 오리지널부품의 설계와 제작 등을 통하여 자동차 제조회사와 부품 제조회사가 바라는 스킬을 가진 엔지니어로 육성합니다.

다른 전문학교와의차이

설계와 개발실험현장에 가까운 환경으로, 자동차 각 부의 성능은 물론 취부강도의 사고 등 구조적인 영역까지 학습합니다. 1급 정비사로서의 정비기술뿐만 아니라, 제작에 필요한 부품설계기술을 응용하고, 오리지널부품의 설계・제작 등을 통하여 고도의 스킬을 가진 엔지니어를 목표로 하는 일본 유일의 학과입니다.

이 학과에서 배울 수 있는 것과 목표로 하는 점

1학년~2학년은 자동차의 기본정비부터 엔진 탈착 등의 응용정비기술을, 3학년~4학년은 실험・설계 등 자동차개발에 관련된 기술을 학습합니다. 또한 자동차메이커, 부품메이커의 설계업무에서 필요한 삼차원CAD에 대응하여, 최신 설비를 사용한 수업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종래의 설계업무를 지향하는 기술자에게 필요한 기술의 습득을 서포트하고 있습니다.

실습으로 배울 수 있는 것과 습득할 수 있는 점

알루미늄과 스테인레스의 용접작업, 선반, 프레이즈반으로 기계가공, 재료의 강도실험 등 자동차・부품제작에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고, 자신들의 아이디어로 포뮬러카의 제작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의 성능향상기술과 튜닝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실주행을 재현하고, 자동차의 제성능을 측정하는 엔진동력계와 샤시 다이나모 메터 등의 장치를 활용한 실무적인 실습을 실시합니다.

특징있는 커리큘럼

자동차공학(138시간)
자동차 설계・개발에 필요한 역학, 공학의 이론으로써, 재료역학, 유체공학, 인간공학 등을 기초부터 체계적으로 학습합니다.

연구세미나(176시간)
포뮬러카제작, 엔진제어, 서스펜션 설계 등의 테마를 선택합니다. 학생들이 직접 기획・입안하여, 제작・발표를 하게 되는 일련의 흐름을 모두 배울 수 있습니다.

기계공학실험(228시간)
개발에 필요한, 실험・평가기술로써, 재료실험법(강도・응력・충격실험)부터, 동역계에서의 엔진성능실험( 연소압・온도・흡입공기유량의 계측) 기술을 습득합니다.

카일렉트로닉스 기술(256시간)
샤시전자제어장치, 엔진전자제어장치 등, 일반정비사에 필요한 자동차의 전자제어에 관해서 컴퓨터를 사용한 고도의 진단기술을 습득합니다.

자세한 커리큘럼은 여기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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